이것저것

3D 프린터 교육 정리

언유상 2019. 8. 26. 10:35

기존 방식 - 절삭 가공 (재료 깎아내는 방식)

적층 가공 (쌓아 올리는 것) 복잡한 형상 만들기에 유리, 재료도 아깝지 않음

 

금형을 만들 필요(대량생산)가 없이 한번의 공정으로 하나의 물건을 만들 수 있음.

= 남들과 똑같지 않은, 나에게 필요한 것을 소량으로 제작 가능.

 

현재 3D프린터의 단점 -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림.

3D프린터는 글루건의 원리를 생각하면 된다.

필라멘트를 녹여서 배출 - 상온에서 굳어버림.

 

3D프린터의 구조

필라멘트

피더

압출기

핫 앤드

히팅 베드

아두이노 보드

RAMPS 보드

 

3D프린터의 종류에는

FDM, SLA 혹은 DLP, SLS 형 등이 있다.

 

3D프린터의 소재는 무궁무진

 

일체형으로 만들어서 가볍다 (부품 조립의 과정이 없기 때문)

 

3D Modeling > 3D Printing > Post-Process

이 과정에서 G코드로 변환, 슬라이싱 한다. 

 

공유 3D데이터 활용

www.thingiverse.com

www.myminifactory.com

www.instructables.com

www.sketchfab.com/britushmuseum



3D모델링을 하면 빨간색 부분이 나옴 - 지지대 없으면 무너진다는 의미(서포트)

 

수정 및 저장을 위해 하는것 SAVE

인쇄를 위해 하는 것 EXPORT - STL 

 

123D DESIGN은 CAD와 비슷하다

3D프린터의 핵심 - 열린 면이 있으면 안된다.

123D DESIGN의 장점 - SOLID 형식이라 열린 면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.

 

입체간의 관계를 따지거나(더하기, 빼기) 그림을 그려서 제작을 하면 된다.

123D DESIGN의 단점 - 면을 하나밖에 못봄 

Primitives - 도형 가져오기

시점 변경 가능 (orthographic이 편하다)

집모양 - 기준시점으로 돌아온다.

정육면체를 누르면 그 면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이동함.

 

마우스 우클릭 - 궤도 회전

마우스 좌클릭 - 물체 이동

마우스 휠 누르고 있기 - 시점 이동

 

도형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. (단위는 mm이다.)

 

shift + tab 왼쪽 칸 이동

 

사물 두가지를 합치는 방법

transform - Move/Rotate 클릭

화살표를 가지고 이동시킬 수 있다. (모든 각도에서 확인해서 정확한 위치에 갔는지 확인하자.

front, top등)

화살표가 가는 방향으로 이동 = 양수 값

화살표 반대 방향 = 음수 값

동그라미 화살표를 이용하면 회전시킬 수 있다.

 

단, 중앙에 있는 하얀색 원을 사용하면, 원하는 위치에 물건을 가져다 놓을 수는 있지만, 난이도가 매우 높다. 이용하지 않도록 하자.

 

정보) 그냥 치수를 설정해서 위치를 옮기면 마음 편하고 정확하게 옮길 수 있다.

맨 아래 두개는 off상태로 만들도록 하자. (지금은 쓸일이 거의 없음.)

 

snap (자석모양) - 붙이고 싶은면 (이동하는 애), 붙이고 싶은면 (가만히 있는 애) 순서대로 클릭

 

정보) x y z 를 누르면, 그 축에 맞게 90도씩 회전한다.

 

물체는 입체도형, 면, 선, 모서리를 클릭할 수 있다. 

 

명령어를 쓸 때는, 바닥을 눌러서 도형 선택을 하지 않은 상태를 만든 뒤 쓰도록 하자. 

 

주사위 만들기

점을 누르면 그 점에 맞게 도형들이 정렬됨.

 

겹쳐진 모양에서 combine - intersect(겹친 부분만 살림) 하면 된다.

combine에서의 순서 (Subtract)

Target (남는부분)  - Source (사라지는 부분)

merge의 경우 여러개를 동시에 누를 수도 있다

subtract는 오류가 날 수도 있음.

도너츠 모양과 같은 곡면은 snap을 사용했을때 잘 안될 수도 있다.



smart scale

포토샵에서 사진 사이즈 조절하는 것과 비슷함.

Shift - 균일하게 조절

ALT - 대칭 되게

 

scale

uniform - 화살표, 수치로 조절 가능

non uniform - 축에 따라서 길이 조절 가능

 

도형 클릭후 복사 붙여넣기 하면 화살표 뜸 = 성공적인 복사

 

Fillet을 이용하면 모서리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.

Fillet누르고 해당 모서리 클릭

Fillet은 소수값을 넣어야 한다.

화살표, 수치 모두 사용 가능

 

도형을 그리드에 닿게 하는 법

도형 클릭 후 d 누르기

원하는 면이 그리드에 닿게 하는 법

면 클릭 후 d 누르기

 

shell - 비우는 것 

면을 클릭하면 된다.

 

노즐들의 지름이 4mm인 경우가 많아서, 

8mm정도로 하면 된다. (노즐이 한 층을 쌓기 위해 두바퀴 돌아서 안정성이 높아지고, 빛도 투과가능하다.)



Shift 클릭을 통해서 여러 면을 동시에 선택할 수 있다.

 

베드고정 타입

브림, 레프트 등 여러가지 방식이 있고, 여기에 대해 알아야 만들려는 제품의 특징에  따라 알맞은 방식을 채택할 수 있다.